본문 바로가기
건강

Chpater. 28 임종 직전 나타나는 증상< 죽음의 문턱의 신호 >

by 건강챙겨봐 2023. 8.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약간 어두운 건강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 임종, 즉 죽기 전에 대한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죽음은 모든 생명체에게 피할 수 없는 현실이자 우리 모두 언젠가는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죽음의 순간에는 일상 생활에 일어나지 않는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들은 물리적인 변화와 정신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종 직전에 나타나는 주요 증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종 직전 나타나는 증상

1. 혼수상태와 무감각

임종 직전에는 환자가 점차 혼수 상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환자는 주변 환경에 무감각해지며, 말이나 움직임에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뇌 활동이 둔해지는 것과 관련됩니다. 환자의 의식이 점차 사라지는 과정이며, 이는 죽음이 점점 가까워지고 생체 기능이 약화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2. 호흡 변화 

임종 직전에 들어갔을 때, 인체의 기능이 감소하면서 호흡 또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임종직전에는 불규칙한 호흡 패턴인 체인 스토크스 호흡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호흡은 임종 기간 동안의 호흡 변화 중 하나로, 환자의 신체 상태와 생명의 질을 반영하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체인-스토크스 호흡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깊은 숨과 얕은 숨의 주기적 변화: 호흡이 천천히 시작되어 깊은숨을 거쳐 최대 깊이에 이르고, 그런 다음 점점 얕은 숨으로 변화합니다. 이러한 주기는 반복됩니다.
  • 숨 쉬는 간격의 증가: 숨쉬는 간격이 점점 길어지며, 최대 깊이의 숨을 쉬는 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이어서 숨을 쉬는 간격이 점점 짧아지며, 얕은 숨을 쉬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무호흡 기간: 체인-스토크스 호흡 중에는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무호흡 기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호흡 기간은 일시적으로 산소 농도의 변화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인- 스토크스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호흡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패던이신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참고영상을 가지고 왔습니다.

 

출처 - https://youtu.be/VkuxP7iChYY

 

3, 피부변화 

임종 전의 피부 변화는 종종 발생할 수 있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나 동물의 몸은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리학적 변화를 겪게 되며, 이에 따라 피부 변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종 전의 피부 변화는 주로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차가운 피부: 임종에 접어들면서 혈액순환이 감소하고 체온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손과 발, 얼굴 등이 특히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 천진 및 발색 변화: 피부의 천진(진피와 표피의 경계)이 더욱 뚜렷해지고 피부가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감소하면서 발색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수족 부종: 종종 임종 전에는 심부전이나 체내 액체 이동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서 손과 발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 건조한 피부: 신체 대사가 감소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이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4. 피로와 나약함

임종 전 피로와 나약함은 종종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로, 사람이나 동물이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체내의 에너지 소비 및 대사 속도가 감소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생명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사 속도 감소: 임종에 접어들면서 신체의 대사 속도가 점차 느려지게 되며, 이에 따라 에너지 생산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들고, 환자는 더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영양 흡수 감소: 임종 전에는 식욕이 감소하고 식사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양소의 흡수가 감소하게 되며, 영양 부족과 에너지 부족으로 인해 나약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체력 감소: 임종 전에는 환자의 체력이 점차 감소하면서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힘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신체 시스템의 불규칙성: 임종에 접어들면서 신체의 다양한 시스템이 저하되거나 불규칙하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나약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환각과 환청

임종 전 환각과 환청은 종종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로, 개인이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뇌의 활동이 변화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6. 기분 변화 

임종 전의 기분 변화는 종종 발생할 수 있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나 동물이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뇌의 활동이 변화하면서 감정과 기분에도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종종 생명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타나는데,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정서 변동: 임종 단계에서는 신체의 대사 속도가 감소하고 신경 시스템의 변화로 인해 감정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안, 공포, 안도, 우울 등의 감정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2. 평온한 기분: 종종 환자는 임종 전에 평온하고 진정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끝내기 기간"으로 불리며, 환자 스스로가 내려가는 과정을 수용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시기일 수 있습니다.
  3. 외로움과 고독감: 환자의 상태 변화로 인해 주변 환경과 소통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외로움과 고독감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4. 연민과 감사: 종종 환자는 가족이나 친구, 의료진에 대한 연민과 감사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회상과 이해 

임종 직전에는 환자가 자신의 삶을 회상하거나 지난 경험을 되새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환자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미련이나 후회를 해소하려는 정신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종종 지나온 성취나 소중한 순간들을 회상하며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반응형

 

8. 눈의 변화 

임종 전 눈의 변화는 종종 발생할 수 있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나 동물이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뇌의 활동이 변화하고 체내의 기능이 변동될 때, 눈의 변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종종 임종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눈의 희미함: 눈의 희미함이나 반짝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눈동자의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눈꺼풀이 약해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눈의 고정: 종종 환자가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는 눈이 고정되어있는 듯한 상태를 보일 수 있습니다.
  • 눈꺼풀의 변화: 눈꺼풀의 움직임이 줄어들거나 약해지는 것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을 감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시력 변화: 환자가 임종 전에는 시력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흐릿하게 보이거나 더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임종 직전에 나타나는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의 생체적인 상태와 뇌 활동의 변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죽음의 접근과 더불어 몸과 정신의 변화를 나타내며, 종종 죽음의 문턱에서 받아들임과 평온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종종 가족과 의료진에게 환자의 상태를 전달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죽음의 순간을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환자와 그 가족이 이 변화들을 인정하고 더 평온한 임종 과정을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